주일 1부예배(오전 8:00)



주일 3부예배(오전 11:30)



금요은혜의 밤

새벽기도(월-금 오전 5:30)

10/24(주)출 36:8-38개인기도
10/25(월)출 37:1-29남인보목사
10/26(화)출 38:1-20전종배목사
10/27(수)출 38:21-31임준호전도사
10/28(목)출 39:1-21이창현목사
10/29(금)출 39:22-43장동혁전도사
10/30(토)출 40:1-16개인기도





매일 말씀 묵상(월-금 오전 5:30)

⚫ 유튜브에서 ‘예배박사주학선TV’를 검색하세요. 
<예배박사주학선TV> 를 클릭하시면 유튜브 채널로 이동합니다.



복음들고 걷는 기도





다음 주 예배위원

⚫ 1부: 이영득권사.이운영권사 가정

⚫ 2부: 이희동집사.김주애집사 가정

⚫ 3부: 박철근장로(대면)






교회소식

1. 주일 낮예배 및 금요은혜의밤예배는 대면 (1-4부 각 150명 이내)과 온라인 실시간예배로 진행됩니다. 백신 접종 완료자는 대면예배에 적극 참여합시다.

2. 매일 새벽말씀 묵상의 은혜를 누립시다. 매일 아침 동수교회TV, 예배박사주학선TV, 행복한동수마을밴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새벽 대면 예배는 30명 이내로 참여 가능합니다.

3. 성품의 옷을 입고 날아 오르라(시즌2): 7주간 진행됩니다. 성장과 성숙의 기회로 삼읍시다. 

4. 가족의 시간: 성품학교 진행중 모두 가족의 시간을 가집시다.       ※ 가족의 시간 링크: https://youtu.be/ttWbdYPxJCU 

5. 말씀탐구생활 '사사기'편: 10월 31일(주일) 오후 7시 유튜브 '동수교회TV' 채널

6. 2021년 어린이세례 및 세례갱신: 12월 19일 주일 3부예배
  - 오리엔테이션: 11월 13일(토) 
  - 교육: 11월 20일~12월 11일 매주 토요일 오후 2-3시 (4주간, 온라인 진행)
  - 수양회: 12월 18일 토요일 오후 2-5시      
  - 6학년 선착순 12명 마감. 신청은 인터넷 링크로만 받습니다.   ※ 신청링크: https://forms.gle/13uJzVHQzFNzxbis6  

7. 복.걷.기: 전도국에서 '복음 들고 걷는 기도'에 모든 성도님을 초대합니다.      
 - 일시: 매주 주일 1,2,3,4부 예배 후 
 - 코스: 교회마당에서 출발, e편한세상에서 기도 후 복귀 (약1.5km)                      
 - 대상: 개인, 속회, 선교회, 부서 별 참여가능
 - 신청: 1층 전도국 부스 또는 온라인      ※ 신청링크: https://forms.gle/ji4KFV5DHdL8rxWe7 

8. 매리지코스3기 진행중: 10월 2일–11월 6일                       

9. 좋은부모학교1기 진행중: 10월 13일(수)/ 21일(목)-12월 1일(수) 9일(목)

10. 다니엘기도회2021: 11월 1일(월)-21일(주) 오후 8시(대예배실&온라인) 기간 중 새벽예배는 개인기도로 드립니다.

11. 2022년 속회편성을 위한 사전조사가 10월 동안 진행됩니다. 각 교구 목사와 교구장을 통해 진행됩니다.

12. 2021년 ‘매일은혜생활가이드’를 활용합시다. 2022년 보다 나은 ‘매일은혜생활가이드’를 위해, 올해 사용하면서 느낀점이나 제안, 수정, 추가할 내용을 기록해주십시오.    ※ 설문참여: https://url.kr/sheu3j  

13. 결혼축하: 황성훈(이고숙성도 차남) 10월 30일(토) 오후 1시 (강원도 강릉, 송원웨딩홀 야외예식)

14. 장례: 정길자권사(윤주민권사 모친/최호정권사 시모) 10월 18일(월) 별세

15. 중보기도: 1) 미얀마와 아프가니스탄을 위한 기도를 계속합시다. 어둠과 폭력이 물러가고 참된평화가 임하도록, 선교사들과 기독교인들이 안전하게 믿음을 지키도록 기도합시다. 2) 환우와 군복무자를 위해서도 계속 기도합시다. 3) 수험생과 취준생을 위한 기도: 하나님의 선한 인도 하심과 건강과 지혜를 위해 힘써 기도합시다. 4) 매리지코스3기와 좋은부모학교를 위해 기도합시다. 
  - 군복무자: 이준규(신금자권사) 박이준(박민우권사) 윤태호(윤주민권사) 이승준(이우상권사) 이성진(이민권사) 서은호(신연희권사) 이호연(김오순권사) 정원(청년국) 김동현b(청년국) 고현솔(고현재장로) 황문혁(이정미권사)
  - 수험생: 김다영 김보영 김예은 김유민 김윤수 김하연 노유진 노현우 방민서 선영후 심근환 양예찬 오수진 이민석 이상원 이새하얀 이준혁 정현승 주예연 최건우 최서욱 한효서 홍성현
  - 환우명단: 김두연목사 김선희권사 김옥자권사 김지원집사 문이순집사 문인권집사 박번례성도 박순옥b집사 박순자성도 박승아청년 이경자권사 이순금권사 이순희권사 임효숙성도 전경란권사 정수영권사 정영규권사 정옥미권사 조현숙권사 한경숙권사 허양희권사 허지연집사 홍수영성도 홍문자권사 황은경권사

성품의 옷을 입고 날아 오르라(12) 만족 (빌립보서 4:10-13, 히브리서 13:5)

1. 환영과 찬양 

    기쁨으로 서로 환영하며 축복합니다. 잠시 교제의 시간을 가집니다. 

   ■ 찬송 40장    ■ 복음송 주님 한 분 만으로     ■ 기도 맡은이 혹은 합심기도


2. 먼저오심 

   1) 지난 한 주간의 이야기(행복, 고마움, 힘듦)를 서로 나눕니다.

   2) 지난 한 주간 어떤 기도를 했는지 서로 이야기합니다.


3. 만나주심 

  ■ 성경본문: 빌립보서 4:10-13, 히브리서 13:5


바울은 자신을 가리켜서 “나는 어떤 처지에서도 스스로 만족하는 법을 배웠습니다.”(11절)라고 고백합니다. 바울이 처했던 그 ‘어떤 처지’를 생각해본다면, 우리는 바울의 이 고백이 얼마나 깊고 놀라운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오늘 아침 하나님이 입혀주시는 성품의 옷은 “만족”입니다. “만족이란 어떤 상황에서도 필요한 것을 채우시는 주심을 신뢰함으로 누리는 평안함과 흡족한 마음”입니다. 또한 만족은 행복이 물질적인 조건에 달려있지 않음을 아는 것이기도 합니다. 만족의 반대는 ‘탐심’입니다. 


만족함은 배우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배부르거나, 굶주리거나, 풍족하거나, 궁핍하거나, 그 어떤 경우에도 적응할 수 있는 비결을 배웠습니다.”(12절) 라고 고백합니다. 바울은 만족의 성품을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배웠습니다.” 만족은 인간의 본성과 반대이므로 배워야 합니다. 만족은 환경과 상황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내면의 문제입니다. 아무리 좋고 완벽한 환경이라도 내적 성품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만족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바울처럼 만족의 성품을 배워야 합니다. 바울 사도께서 배웠다면 우리도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알면 된다

바울은 만족함을 어떻게 배웠을까요? 바울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나의 하나님께서 자기의 풍성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광으로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을 모두 채워주실 것입니다.”(빌 4:19) 바울은 하나님이 채워주심을 확신하였고 경험하였습니다. 이 믿음이 바울의 만족함의 근원이었습니다. 하나님을 알면 만족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만족’의 성품은 하나님께서 우리 몸과 영에 필요한 모든 것의 공급자이심을 알고 신뢰할 때 형성됩니다. 우리는 주님으로 인해, 주님 안에서 만족한 복된 성도입니다. 주님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하십니다. 우리는 오직 주님만을 의지하면 됩니다. 우리는 주님을 의지하고 신뢰함으로 만족을 배워갑니다.


태도가 중요하다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공급하심을 믿지만 만족함으로 오는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바로 삶의 태도입니다. 만족함을 배우기 위해서는 재물과 소유에 대한 생각과 태도가 중요합니다. 재물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신앙과 태도는 삶의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재물에 대한 바른 태도를 가지려면 우리는 공급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함께,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바울은 하나님이 “필요한 것을 모두 채워 주실 것입니다”(빌 4:19)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채워주심에 주목하십시오. 예수님도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구하라고 하셨습니다. 만족은 필요와 욕심을 구분할 줄 알고 생각하는 것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에 대한 부족함의 원망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채워주심에 감사하는 태도로 만족함의 성품이 세워집니다.


탐심을 다루라

탐심은 우리를 불만으로 이끕니다. 만족함의 성품은 탐심을 이길 때 형성할 수 있습니다. 탐심은 필요한 것 이상으로 원하는 욕심입니다. 탐심은 행동으로 드러난 어떤 결과가 아니라 내면의 상태이며 마음에 있는 그릇된 욕망과 동기입니다. 부패하고 거짓된 인간은 누구나 탐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렘 17:9, 약 1:15). 탐심에서 비롯된 생각이 그릇된 행동을 가져옵니다. 우리 안에 탐심이 자리 잡으면 그것이 무엇이든 소유하려는 욕망에 끌리고, 만족함은 사라집니다. 우리의 진정한 만족과 행복은 소유에 있지 않습니다.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눅 12:15) 우리가 탐심을 이기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온전히 신뢰하며 자족하는 마음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족함은 탐심을 따르는 삶을 거부하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신뢰하는 삶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자족하는 삶의 기쁨과 자유와 행복을 누리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탐하는 것을 주시는 분이 아니라,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채우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이 채워주시는 것으로 만족한 삶이면 행복합니다. 결국 만족의 길은 하나님의 현존을 즐기는 것입니다. 탐심에 빠진 우리의 마음을 회개하고 주님께 온전히 내어 드립시다. 온전히 주님께 삶을 드려 그분의 인도하심을 의지하고 신뢰합시다. 모든 상황에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능력과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르기를 결단합시다.


사랑하는 성도님, 한 주간 하나님의 옷장에서 입혀주시는 만족의 옷을 입고 행복의 삶으로 높이 날아오르기를 축복합니다. 


4. 다듬으심 

   1) 주일 예배를 통해 경험하고 감동받거나 느낀 것은 무엇인가요?

   2) 나는 나의 삶에 만족하십니까? 자유롭게 나눠봅시다.

   3) 나를 만족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4) 앞으로 한 주간 삶 속에서 말씀을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한 가지만 나눕니다.


5. 들어쓰심 

   1)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기 위한 결단과 헌신의 기도하기

   2) VIP(전도대상자), 개인, 가정, 교회, 선교, 나라를 위한 합심중보기도


6. ■ 가정: 말씀나눔  ■ 소그룹: 말씀나눔/ 소식나눔/ 헌금찬송 220장/ 주기도문

주일 2부예배(오전 9:30)





이름과 이메일을 등록하시면 주보가 발행될 때 미리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주학선 목사 032-528-1882 21426 경인로 996 https://dongsoo.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