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1부예배(오전 8:00)



주일 3부예배(오전 11:30)



금요은혜의 밤

새벽기도(월-금 오전 5:30)

5/29(주)삼상 14:24-35개인기도
5/30(월)삼상 14:36-52이창현목사
5/31(화)삼상 15:1-15임준호전도사
6/1(수)삼상 15:16-35주학선목사
6/2(목)삼상 16:1-23장동혁전도사
6/3(금)삼상 17:1-23임선숙전도사
6/4(토)삼상 17:24-40개인기도





매일 말씀 묵상(월-금 오전 5:30)

⚫ 유튜브에서 ‘예배박사주학선TV’를 검색하세요. 
<예배박사주학선TV> 를 클릭하시면 유튜브 채널로 이동합니다.



2022 동수교회 창립 50주년 쥬빌리이야기(17)









다음 주 예배위원

◾ 김희현전도사        ◾ 이지연권사        ◾ 박영택장로






교회소식

1. 오늘은 새생명전도초청 및 대면예배 총동원 주일입니다.  처음 방문하신 분, 오랜만에 오신 성도님을 주님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새가족과 인도자께서는 예배 후 교회카페로 오시면 다과와 선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2. 온세대가 함께하는 오렌지축제(5월 1일~29일) 주일 오후 3시, 대예배실 
 - 5월 29일: 김상진(달빛마을TV) “찬양 힐링 콘서트”

3. 쥬빌리 가족 사진의 날: 오늘까지 50주년 기념 ‘쥬빌리 가족 사진의 날’ 행사를 진행합니다. 
장소: 교회카페 옆 수목공간 벤치 공터(우천시 행복한 기다림 카페) 주일 1부 예배 후~오전 9시 30분/ 주일 2부 예배 후~오전 11시 25분/ 주일 3부 예배 후~오후 1시 30분/ 온 가족이 함께 예배에 참여하고 찍은 사진 전시 및 액자로 선물합니다. 선교회, 목장, 사역팀 사진도 가능합니다.

4. 6월 초하루 새벽예배: 6월 1일(수) 오전 5시 30분 대예배실, 대면으로만 예배드립니다.

5. 다음세대를 위한 금식기도일: 6월 3일(금) 금은밤은 다음세대를 위한 기도회로 모입니다. 참여를 원하는 부모님들은 가정사역원(01062970104)으로 참가신청 문자주시면 6월 공동기도문과 진행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주제: 우리를 건지시는 하나님) 금요은혜의 밤에 더욱 힘써 모여 기도의 불꽃을 일으킵시다.

6. 동수성경대학(DBC): 6월 5일 개강예배, 6월 12일부터 12주간(1학년 1학기), 주일 오후 3시(대예배실) 실시간 및 주중 온라인참여 가능. DBC는 4학년 과정으로 매학년 3학기로 운영됩니다. 오늘까지 접수마감/ 4학년(12학기) 졸업 시 동수교회에서 수여하는 성경학사증과 졸업식, 졸업기념 성지순례가 가능합니다. (등록비 1만 원)    ※ 동수성경대학접수링크: https://forms.gle/k14dNHw1utZ2Pp2W6  

7. 매일영적성장가이드 4기 모집: 6월 8일~7월 13일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 줌으로 진행(이후 녹화영상으로 참여 가능), 등록비 5천원(사무실 또는 온라인접수) 오늘까지 접수마감/  문의: 남인보목사 010-2854-1773    ※ 매영가접수링크: https://forms.gle/ixv9pL8DsoL6tZpF9 

8. 금주의 성경통독자 축하합니다! 우리 모두 성경 통독의 기쁨에 참여, 말씀의 은혜와 능력으로 1,000독 완수합시다! 성경필사 혹은 성경통독을 마칠 때마다 사무실에 전화 혹은 010-3242-0386으로 ‘OOO완독(필사)’ 문자 보내주세요. 1독(필사)하실 때마다 카페에서 음료수 2잔 선물 받으세요. 

9. 담임목사님의 CBS행복다이어리 두 번째 “그리스도인의 삶의 원리” 친구와 이웃에게 널리 전해주세요.  ※ 행복다이어리링크: https://youtu.be/xaoZQCuwA8I  

10. 매일은혜생활가이드: 올해에도 <은혜생활가이드>를 통하여 영적성장과 은혜가 풍성한 삶으로 나아갑시다. 

11. 입주민 전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e편한세상 입주민을 섬기는 전도봉사사역입니다. 입주민지원센터 내 교회부스에서 섬겨주실 분은 신청바립니다. (본당1층 게시판) 

12. 웨슬리회심 284주년 부평동지방 연합 성회: 5월 30일-6월 1일 오후 7:30 (갈월교회)

13. 수료 축하: 좋은부모학교 1기 수료를 축하합니다. 
   - 수요오전반: 권경희 기소영 김민희 김윤지 김은경 김종순 김주애 박정은 배운옥 선소영 이수현 인수정 정명심 정은미 조은이 조현숙 최정윤 함혜진 허연정 (19명)
   - 목요저녁반: 김정숙 공소영 김상희 김선주 김연자 신성혁 여환구 유미림 이근수 이혜선 인민주 장아영 정수진 정유선 제현민 최정인 (16명)

14. 감사: 주예흔 오르간 반주자께서 오늘까지 반주 해주십니다. 그동안 은혜로운 반주로 섬겨주심에 감사드립니다. 

15. 장례 위로: 조청용권사(허양희권사 시모) 5월 27일(금) 별세

16. 중보기도: 1) 미얀마와 아프간, 우크라이나를 위해, 어둠과 폭력이 물러가고 참된 평화가 임하도록, 선교사들과 기독교인들이 안전하게 믿음을 지키도록 2) 환우들을 위해서 3) 수험생과 취준생, 군복무자를 위해


주님이 기뻐하시는 제자 (막 1:16-20)

1. 환영과 찬양

   ◾ 기쁨으로 서로 환영하며 축복합니다. 잠시 교제의 시간을 가집니다. 

   ◾ 찬송 43장       ◾ 복음송  가서 제자 삼으라

   ◾ 기도  맡은 이 혹은 합심기도


2. 먼저오심 

   1) 지난 한 주간의 이야기(행복, 고마움, 힘듦)를 서로 나눕니다.

   2) 지난 한 주간 어떤 기도를 했는지 서로 이야기합니다.


3. 만나주심 

   ◾ 성경본문 : 마가복음 1:16-20


마가복음은 스토리의 진행이 박진감 넘치고 빠릅니다. 예수님은 복음을 선포하신 후에 곧장 제자를 부르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를 세우고 가르치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셨습니다. 예수님을 갈릴리의 어부를 찾아가셨습니다. 그리고는 그들을 제자로 부르십니다. “나를 따라 오너라.” 사실 이 장면은 매우 특별합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스승으로 추대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그들을 제자로 부르셨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요 15:16)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은 주님의 부르심에 곧장 주님을 따라갔습니다. 제자의 삶은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함으로 시작됩니다. 오늘도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며 제자로 헌신하는 일은 계속됩니다. 우리는 어떻게 예수님의 참 제자가 될 수 있을까요? 오늘의 짧은 말씀에는 제자도의 핵심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오늘의 본문을 잘 살펴보면 ‘따른다’는 단어가 세 번 나옵니다. 제자도의 기본이 이 세 단어에 담겨 있습니다. 


제자도의 첫 번째는 “나를 따르라”(17절)입니다. 이 말씀이 희랍어로는 “내 뒤로 오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예수님을 앞세우고 그 뒤를 따르는 것입니다. 제자는 결코 스승보다 앞서서 갈 수 없었습니다. 제자는 오직 앞에 서신 예수님의 뒤를 따릅니다. 제자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예수님을 앞세웁니다. 제자의 인생에서는 예수님이 주어이십니다. 예수님이 주인이십니다. 예수님은 삶의 우선순위에서 항상 0순위입니다. 예수님은 제자의 삶에서 항상 우선권을 가지고 계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고백하는 것에는 이처럼 깊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제자는 항상 예수님을 앞세우고, 예수님의 뜻을 따르고, 예수님이 이끄시는 곳으로 갑니다. 주님이 가자, 하시면 가고, 기다리자, 하시면 기다립니다. 


자신이 바른 제자의 길을 걷는지를 확인하려면 앞에 예수님이 계신지를 보면 됩니다. 자신의 삶의 관심과 우선순위가 예수님에게 있는지를 물어보아야 합니다. 제자의 성공은 주님을 앞세우는 것입니다. 제자의 승리는 주님을 앞세우는 것입니다. 제자의 형통은 주님을 앞세우고 따르는 것입니다. 앞서가시는 주님이 보입니까? 자신의 인생의 주어는 예수님이십니까? 주님을 앞세우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결단은 무엇입니까?


두 번째의 따름은 “따라갔다”(18절) 이 말은 그리스어로 “따라한다, 모방한다, 닮는다”는 뜻입니다. 제자가 왜 예수님을 앞세우고 그분의 뒤를 따라가야 하는지, 그 목적이 잘 드러납니다. 그것은 예수님을 닮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본이 되십니다. 그러므로 제자는 앞서가시는 예수님을 보고, 듣고, 배우고, 순종하면서 그분을 닮아갑니다. 제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집니다.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이 제자 훈련입니다. 그리스도를 닮은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닮아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형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참 제자는 예수님을 닮아가기 위해 시간과 마음과 헌신을 투자합니다. 예배와 묵상과 기도와 섬김에 투자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닮아갈 때 비로소 신앙생활은 생활 신앙이 됩니다. 신앙생활이 생활 신앙이 되어가는 것이 영적 성장이며 제자도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이 영적 성장입니다. 


온전한 제자는 단지 공부해서가 아니라 본받으므로 세워집니다. 우리가 주님을 본받지 않으면 우리는 결국 세상을 본받게 됩니다. “여러분은 이 시대의 풍조를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십시오.”(롬 12:2) 왜 교회가 복잡하고 문제가 될 때는 주님을 본받지 않을 때입니다. 교회인 우리가 영향력을 잃고 빛을 잃은 것은 주님을 따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제자는 남과 다른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세상과 다른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제발 주님을 따라합시다. 우리의 일상과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우리의 얼굴이 그리스도의 얼굴이 되고, 우리의 언어가 그리스도의 말씀이 되고, 그리스도의 마음과 태도를 닮고, 그리스도의 섬김을 그대로 본받기를 축복합니다.


세 번째 따름은 “따라갔다”(20절)입니다. 희랍어로는 “~을 떠난다, 혹은 버린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는 사람은 과거를 떠나고, 옛 습관을 버리고, 죄를 떠나 생명의 삶으로 들어갑니다. 사도 바울은 죄를 떠난 자신에 대해 “나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 이제 사는 것은 내가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서 사시는 것입니다”(갈 2:20)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예수님을 향한 결단은 언제나 떠남 곧, 결단과 포기를 요청합니다. 진정한 제자는 떠납니다. 계속 내려놓습니다. 예수님의 처음 제자들은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서 자기 삶의 방식을 떠났습니다. 의지했던 그물을 버렸습니다. 떠나고 버리고 포기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갈 수 없는 길이 제자의 길입니다. 

모세는 평안하고 보장되었던 이집트의 왕궁을 떠났습니다. 아브라함은 고향 땅과 친척을 떠났습니다. 바울은 이전에 잡고 있던 것을 배설물로 여기고 버렸습니다. 마틴 루터는 부패한 교권을 떠났습니다. 요한 웨슬리는 거짓 경건을 떠났습니다. 


이것이 제자도의 기본입니다. 제자도의 핵심은 예수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앞세웁니다. 예수님을 따라 합니다.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떠나고 버리고 내려놓습니다. 앞서 가시는 예수님이 보이십니까? 앞서 가시는 예수님을 본받고 있습니까? 앞서 가시는 주님을 놓치지 않으려고 계속 내려놓습니까?


4. 다듬으심

   1) 주일 예배를 통해 경험하고 감동받거나 느낀 것은 무엇인가요?

   2) 나는 주님의 어떤 제자입니까? 자유롭게 나눠봅시다.

   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자가 되기 위한 나의 노력은 무엇일까요?

   4) 앞으로 한 주간 삶 속에서 말씀을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한 가지만 나눕니다.


5. 들어쓰심 

   1)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기 위한 결단과 헌신의 기도하기

   2) VIP(전도대상자), 개인, 가정, 교회, 선교, 나라를 위한 합심중보기도


6. ◾ 가정 : 말씀 나눔     ◾ 소그룹 : 말씀 나눔/ 소식 나눔/ 헌금찬송 495장/ 주기도문

주일 2부예배(오전 9:45)



주일 오후예배(오후 3:00)



이름과 이메일을 등록하시면 주보가 발행될 때 미리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주학선 목사 032-528-1882 21426 경인로 996 https://dongsoo.org/